혈당 상승

혈당 상승을 부추기는 원인으로는 보통 달달한 음식이나 탄수화물의 섭취를 떠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생활 방식이나 주변 환경에 의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혈당을 올리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이유는 간과하고 혈당 상승의 원인을 음식으로만 알고 있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평소 식습관이 좋다고 자부하지만 사소한 행동 및 습관이 혈당 상승의 주범일 수 있습니다. 혈당 상승의 복병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공 감미료

음식에서 설탕만을 피한다고 혈당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당분만 섭취하지 않으면 혈당이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관련 연구결과에 따르면 식품에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 또한 혈당 상승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실제로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인공 감미료는 실제 당분보다 혈당을 더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혈당이 높다면 인공감미료는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수분부족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혈당이 상승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떨어지면 혈당은 더욱 농축되어 고혈당을 유발하는데, 고혈당 상태가 되면 소변을 더 자주보게 됩니다.

이는 수분부족 증상을 더욱 가속화하여 특히나 당뇨가 있다면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보충을 방해하고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커피와 같은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생리

여성들이 한 달에 한 번씩 겪는 생리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혈당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당뇨가 있는 여성분들은 생리 기간이 다가오면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민감해집니다.

이로 인해, 당 수치는 더욱 올라가는데 전문가들은 당뇨가 있는 여성이면 생리기간이 다가오면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혈당 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코로솔산(바나나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시고 운동을 병행하는게 좋습니다.

코르솔산은 아래와 같은 분께 추천드립니다.

  • 식후 혈당이 걱정되시는 분
  • 높은 혈압관리가 필요하신 분
  • 스트레스 및 활성산소가 걱정되는 분
  • 불규칙한 식습관을 갖고계신 분
  • 항산화에 도움을 얻고싶은 분

흡연

흡연은 백해무익한 것으로 알려진 기호식품 입니다. 캘리포니아 폴리텍 주립대학 연구팀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담배의 니코틴에 노출된 혈액 샘플에서 혈당 조절의 표지자 중 하나인 혈중 A1C의 수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수치가 증가했다는 말은 고혈당의 위험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혈당이 높다면 담배는 반드시 끊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지방섭취

혈당 수치가 높으면 달달한 음식 및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지방 함량의 따라 혈당이 크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마신 사람들이 6시간 이후 당이 함유된 음료를 마셨을 때 지방이 없는 음료를 마시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당이 32%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 연구팀은 혈중 지방 수치가 높으면 혈액으로부터 당분을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감염

감기 또는 독감을 일으키는 요로감염 등의 감염은 혈당 수치를 불규칙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염에 대응하여 신체에서 분비되는 세균퇴치 물질의 영향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 개선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 3회 이상 꾸준하게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주는 습관을 들이는게 중요합니다.

아침을 거르는 습관

아침 식사를 거르는 습관은 혈당을 올리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인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아침식사를 거른날에는 식사를 한 날보다 점심식사 후 포도당 및 혈당 수치가 높았다고 합니다.

아침을 거르는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당뇨에 걸릴 확률이 21% 가량 높았다고 합니다. 식후 급격한 혈당의 상승을 방지하는 현미밥과 같은 비정제 쌀 식사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복용 약

현재 복용하는 약으로 인해 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약이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염증 및 천식 치료에 사용되는 스테로이드제는 혈당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항우울제, 이뇨제, 비충혈 제거제, 피임약 등이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이 높은 분은 약 복용 전 전문의와 상의를 하시고 약을 드셔야 합니다.

새로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다면 사전에 의사에게 당뇨를 앓고 있음을 미리 말해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