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티트리 오일은 멜라루카 오일로도 알려져 있으며 체취 제거, 방충 및 소독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 보통은 여드름이나 화상과 같은 상처 치유에 사용됩니다.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이란?

티트리의 잎과 잔가지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로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류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는 오일입니다.

티트리는 허브의 한 종류로, 원산지는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에서 자생하는데, 높이는 약 6m까지 자라고 높지대에서 자라며 생명력이 강해 줄기를 잘라내도 곧 자라납니다.

효능은?

보습 및 손 소독

손 소독을 많이 하다보면 손이 건조해지는데, 이는 손 소독제의 주 성분 중 하나인 알코올 때문입니다. 티트리오일은 식중독 및 독감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포함한 다양한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항균적 특성이 있습니다.

티트리오일은 손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이고 손을 부드럽게 할 수 있어서 많은 손 소독업체에서 티트리오일을 첨가하곤 합니다.

겨드랑이 냄세 제거

합성 데오드란트 보다 자연스럽게 암내라고 불려지는 겨드랑이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땀은 무취이지만 배설 후 박테리아에 감여되어 지독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티트리오일은 항박테리아 특성이 있어서 겨드랑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방충제 역할

티트리오일은 벌레들를 기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적합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소에 티트리오일을 바르고 파리가 얼마나 달려드는지에 대한 실험이었습니다. 24시간 후 파리의 밀도가 평균 60% 가량 감소했다고 합니다.

상처 치료

베이거나 여드름이나 뾰루지로 인한 상처로 박테리아가 침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많은 부작용들이 나타나는데, 이때 바셀린이나 티트리 오일을 상처 부위에 발라주면 장벽이 형성되어 박테리아가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고 치료합니다.

발톱 곰팡이 치료

시중에 출시된 손발톱 곰팡이 감염을 치료하는 많은 의약품들이 있지만 이 중 일부는 심각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트리 오일로 치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코넛 오일에 티트리오일 몇 방울을 첨가하고 손발톱과 큐티클에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기간은 수 개월이 걸릴 수 있지만 보통 상당한 개선이 있다고 합니다.

여드름 치료

한 연구에 따르면 피부에 티트리오일을 바르면 여드름의 빈도와 심각도를 현저하게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드름 치료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벤조일퍼옥사이드만큼 항균 특성이 있어서 매우 효과적이라는게 밝혀졌고, 피부 주변의 건조 현상이나 비늘 현상 등의 가려움 등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비듬 관리

생명을 위협하진 않지만 어깨에 하얗게 쌓이는 비듬은 주변 사람들에게 깔끔한 인상을 주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리고 비듬이 모공을 막아 탈모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비듬은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티트리 오일은 가려움증, 각질 생성이나 번들거림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게 밝혀졌고, 샴푸에 티트리오일을 첨가하여 머리를 감으면 40% 가량 비듬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두피에 직접 바르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꼭 비듬이 있는 분들은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좀 치료

무좀은 발에 곰팡이 감염이 일어난 것으로 손에 무좀이 걸렸다는 사람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 다양한 항진균제가 있지만 티트리오일이 천연에서 나온 치료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또는 바셀린 베이스에 혼합하거나 베이킹소다로 페이스트를 만들어 하루에 2번 정도씩 사용하면 좋습니다.

귓속 감염치료

물속에 들어가거나 귀를 자주 파는 사람들은 귀에 박테리아나 곰팡이에 의해 감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귀에 고름이 있는 경우 보통 항생제를 사용하지만 경미한 가려움증과 같은 경우에는 티트리오일이 효과적입니다.

화상치료

화상 부위에 티트리 오일과 같은 항염증제를 발라줌으로써 화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화상치료는 과도한 수분 손실을 방지하고 외부 세균의 침입을 차단하는 것에 있는데, 티트리오일은 여기에 붉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까지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건선관리

건선은 피부가 빠르게 벗겨지면서 미성숙 피부 세포가 손실된 세포를 대체하기 위해 표면으로 이동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건선의 가려움증과 붉어지는 현상은 티트리 오일과 올리브유를 섞어 환부에 발라줌으로써 건조한 부위를 부드럽게 만들어 건선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티트리 오일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티트리오일이 피부에 좋은건 확실해 보입니다. 만일을 대비하여 티트리 오일 하나씩 구비해두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